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 총정리

카카오닙스 2019. 10. 31. 09:05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 총정리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차량을 구매하기 전에 보통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관심을 가질거라 생각이 됩니다. 도대체 내가 이 자동차를 사게된다면 얼마나 취득세를 내야하는지 계산은 해보고싶은데 계산법을 모르니 참 답답할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까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누구나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 결론

1.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조금 더 쉽게 이해 하실 수 있게 간단한 설명을 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일단 차량가액이라는 것에 대해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차량가액은 신차로 출고된 금액을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부가세는 빼줘야 합니다. 즉 예를 들어 설명을 하자면 1100만원짜리 차량을 구입했다고 가정을 했을 때 부가세 10퍼센트를 뺀 1000만원이 차량가액이 되는 것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이해를 하셔야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을 더 쉽게 계산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하나 더 아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취득세율이라는 것인데요. 이건 차량별로 조금씩 다르게 책정됩니다. 예를들어 경차는 4프로, 승용차는 7프로, 이륜차는 2프로, 영업용은 4프로 인데요. 이걸 왜 알아야 하냐면 자동차 취득세는 차량가액 곱하기 취득세율이기 때문입니다. 즉 승용차라고 했을 경우 취득세는 1000만원 x 0.07 = 70만원 입니다. 이제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이해가 되시려나 모르겠네요.

2. 결론

오늘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제가 설명해 드린대로 이해만 하신다면 누구나 쉽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제가 준비한 자동차 취득세 계산법에 대한 포스팅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